Carrot
본문 바로가기
Unity/멋쟁이사자처럼 부트캠프

[멋쟁이사자처럼부트캠프] 유니티 게임 개발 5기(4일차) - C# 프로그래밍 기초(2) 및 Unity 기본 사용법

by 독기품은토끼 2025. 5. 16.
✅ 오늘의 학습 목표
1. C# 경험 마무리
2. 유니티 에디터 알아보기

 

1. C# 프로그래밍 기초(2)

1. NULL

메모리 상에 비어있는 값

값이 0인 것과는 다르다.

그냥 아예 없음, 값 자체가 없음이라고 보면 된다.

 

[C# 타입별 기본값]

bool = false

int = 0

float = 0.0f = 0f

double = 0d

char = ''

string = ""

int number;  // C++에선 에러  
int number = 0; // C#에선 위처럼 선언만 해도 기본값 0 들어감

 

2. 배열 VS 리스트

배열 : 메모리 공간이 정해진 데이터 묶음

리스트 : 메모리 공간이 변하는 데이터 묶음

 

3. 반복문

반복적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래밍 문법

대표적으로 for, while, foreach 등이 있다.

※ 생성완료 메소드 구현은 사진에 나와있지 않음

 

4. 다른 클래스에 접근

1. 새로운 파일 생성

클래스용 .cs 파일을 하나 새로 만든다. (Ctrl+Shift+A)

 

2. 해당 클래스 접근

 

💡 비쥬얼스튜디오의 경우 참조한 클래스 찾기

클래스명에 커서를 두고 F12 단축키를 이용하거나 Ctrl 누른채로 클래스명 클릭

 


2. Unity 레이아웃

 

1. Scene

개발자가 작업하는 공간 -> 다양한 사물(객체 Object)을 배치하여 월드를 구성

 

- Fly Through : Scene 공간을 날아다니는 기능

  • 이동 : 마우스 오른쪽 클릭 유지 + W, A, S, D, Q(아래), E(위) / Shift 누른 채로 하면 속도가 빨라짐
  • 확대/축소 : 마우스 휠
  • 민감도 : 마우스 오른쪽 클릭 유지 + 휠
  • 프레임 셀렉트(포커스 기능) : 게임 오브젝트 클릭 + F

 

 

- Tool bar : 자주 사용하는 도구 상자

  • Hand Tool (Q) : 손 도구 = 화면을 잡고 움직이는 기능
  • Move Tool (W) : 이동 도구
  • Rotate Tool (E) : 회전 도구
  • Scale Tool (R) : 크기 도구
  • 3D 오브젝트이기 때문에 X, Y, Z 축이 있다. (X = 빨간색, Y = 초록색, Z = 파란색 // RGB 순서다!)

 

- Scene Gizmo (씬 기즈모) : Scene의 나침반

  • Persp : 원근법이 적용된 시점
  • Iso : 원근법이 적용되지 않은 시점
  • : Overlay Orientation 옵션 누르면 보임

 

- 스냅(Snap)

Transform 탭을 보면 일정하게 값이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  • 스냅(Ctrl) : 값을 딱 떨어지게 변경하는 기능
  • 버텍스 스냅(V) : 모서리에 딱 붙이는 기능
  • 표면 스냅(Ctrl + Shift) : 표면에 딱 붙이는 기능 // Z 단축키로 Pivot Center 변환 후 작업

 

2. Game

플레이어 시점

해상도는 보통 FHD를 사용한다고 한다.

 

- Frame : 화면에 한 장의 화면을 렌더링 된(그려진) 것

  • FPS (Frame per Second) : 초당 프레임 실행 횟수
  • Delta Time : 프레임 보정 기능

 

 

3. Hierachy(하이어라키)

씬 내에 있는 오브젝트로 계층 구조를 갖는다.

 

카메라를 1인칭 시점으로 바꾸기 (캐릭터의 자식으로 삽입!)

 

 

4. Project

프로젝트 파일 (에셋, C# 스크립트 등)

 

-  Assets (에셋) : 유니티에서 사용하는 모든 프로젝트 파일의 기본 단위

 

5. Inspector

클릭한 오브젝트 옵션

 

- Alt + Shift + A : 오브젝트 활성화 / 비활성화

- Tag : 오브젝트의 별명

- Layer : 오브젝트 그룹, 소속


 

이건 그냥 내가 예전에 만들었던 거 살짝만 ㅎㅎㅋ..

 

드뎌 유니티 실습 시작!

유니티 안 쓴지 1년 좀 되었더니 기억이 진짜 가물가물하다..ㅋㅋㅋㅋ

그래서 예전에 만든 게임 다시 확인해 봤는데 진짜 형편없다!!! 여기서 열심히 공부해서 완벽한 게임을 만들어 내겠다는 마인드로 주말 잘 보내고 오겠슴다 ^-^

부캠 4일차와 동시에 1주차 끝!